※ 본 워크숍은 플랫폼 P 입주사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교정·교열은 저자의 생각과 독자의 이해 사이에서, 편집자가 문장의 결을 어루만지며 교감하는 작업입니다. 저자의 말을 책의 성격에 맞는 흐름과 속도로 독자에게 전하는 방법을 궁리해 봅니다.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원칙과 방향 세우기부터 마감 직전의 예리한 눈썰미를 기르는 방법까지, 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교정·교열을 탐색합니다.
강사 김서연(한밤의빛 대표)
1강 책의 온도와 문장의 속도_교정·교열 원칙과 방향 (11:00-12:10, 70분)
교정·교열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만드는 책/내 회사에 걸맞은 편집 원칙은 필요합니다. 책의 정체성, 저자 색깔, 독자층, 출판사 철학과 편집 방향에 따라 교정·교열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생각해 봅니다. 교정·교열 작업 순서와 기초 점검 요소도 짚어봅니다.
2강 마침표까지 다듬는 마음_실전 교정·교열과 마감 (13:30-14:50, 80분)
책의 완성도는 완벽이 아닌, 적절한 조율과 조화에서 비롯합니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교정·교열의 구체적인 내용과 사례를 알아봅니다. 실수와 오류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고, 마감 과정에서 확인해야 할 항목을 점검합니다. 아울러 '완성도 높은 책'의 의미를 헤아려 봅니다.
※ 본 워크숍은 교정·교열이 막막하게 느껴지는 분, 출판사에서 진행하는 교정·교열이 어떤 작업인지 알고 싶은 분, 출판을 하고 있지만 문장을 가다듬는 데 자신 없는 분들을 위한 '기초' 워크숍입니다. 교정·교열에 익숙지 않은 분들께 적합합니다.
시간 : 2025. 07. 23. 수요일 11:00 | 13:30
장소 : 플랫폼 P 2층 다목적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