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된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행사 [출판 접근성 국제교류 심포지엄] 더 널리, 더 쉽게, 더 낯설게 <1일 차. 더 널리 읽힐 수 있도록>
2023-08-31 / PLATFORM P 교육팀

PLATFORM P는 매년 변화하는 출판 지형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출판문화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올해는 '출판 접근성’을 비롯한 문자 언어 접근성, 문자 해독 접근성, 장애 접근성을 중심으로 3일 동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제람씨가 기획했으며 PLATFORM P 주최 주관으로 진행됩니다.

심포지엄을 기획한 제람씨는 ‘제’주사람' 제람이 책을 펴내는 출판사입니다. 제주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이들과 만나 배우고 경험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책이 많은 이들에게 닿아 싹을 티울 ‘씨’앗이 될 거라 기대하며 출판과 연계한 다양한 작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제람은 예술활동의 중요한 실천 중 하나로 출판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전하고 싶은 이야기 씨앗을 책으로 만들어 공유하고자 2019년 출판사 제람씨를 설립했고, 다언어 이주 배경을 가진 이들의 이야기를 다루거나 이들을 독자로 염두한 그림책을 주로 펴냈습니다. 작업물은 <암란의 버스/야스민의 나라> (2020)를 시작으로 <암란의 버스/야스만의 자전거>(2021),
<길벗체해례본>(2022),<다라가>(2023) 등이 있습니다. 

출판 접근성 국제교류 심포지엄 <더 널리, 더 쉽게, 더 낯설게>는 접근 가능성이 넓어진다는 건 특정 집단만을 위한 게 아닌 우리 모두가 공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장을 넓히는 일임을 나누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문자 언어 접근성을 비롯해 문자 독해 접근성, 장애 접근성 등 크게 세 가지 주제를 각각 하루씩 살펴보고자 힙니다.

 

심포지엄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문자, 한국수어 동시 통역을 제공합니다.
 

 

 

제람씨 x PLATFORM P 출판 접근성 국제교류 심포지엄
<더 널리, 더 쉽게, 더 낯설게>

1일 차. 더 널리 (읽힐 수 있도록!) -  문자 언어 접근성
 - 일정: 2023.09.13. (수) 오후 2시-6시 30분
 

[강의. 1] 다양한 언어로 소통하기

  • 강사: 제람 강영훈 [예술/ 출판 기획자]
  • 강의 내용: 난민과 이주민, 성소수자와 비인간동물 등의 이야기를 출판의 형식으로 조명하고 전하는 제람이 그동안 한국어, 영어, 아랍어, 베트남어를 적용하여 다언어 출판을 시도했고, 오디오북과 한국수어를 적용한 영상 제작 등으로 매체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경험한 바를 공유합니다.
  • 시간: 오후 2시-4시


 [강의. 2] 이미지로 소통하기

  • 강사: 한윤아 [그림책 비평가]
  • 강의 내용: 그림책이나 만화 등 이미지를 적극적인 소통의 매개로 삼는 출판물과 활동을 꾸준히 살피고 비평하는 한윤아가 문자 언어의 한계나 제약을 넘어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출판의 사례를 소개하고 일련의 작업과 활동이 갖는 제약과 가능성을 두루 살피는 시간입니다.
  • 시간: 오후 4시 30분-6시 30분
     

(이번 행사는 온라인 송출(Zoom)을 하지 않습니다.)

 

※ 참가신청 확인을 위해 기입해주신 이메일과 연락처를 사용할 수 있으며, 행사 이후 폐기됩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운영사무실(02-332-4626), 
교육팀 메일을 통해 education@platform-p.org (월~금, 10시~18시)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