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된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소개 FAQ
입주 신청 워크플레이스 대관

입주 신청

 

Q :  운영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 3층 입주 공간은 9시부터 23시까지,  2층 공간은 10시부터 22시까지 운영됩니다. 명절(신정, 설, 추석)연휴와 매월 넷째 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감염병 확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 등 안전 관련 사항에 따라 운영 시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  입주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A : 입주실과 오픈오피스는 모두 출판이나 관련 분야의 창업예정자, 3년 이내 초기창업자에게 업무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간 뿐 아니라 센터의 교육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이 절실하고 유용한 분을 우대합니다. 지금은 2020년에 선발된 입주 창작자와 출판사들이 작업 중이며, 결원이 있을 경우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후 선발 절차를 밟습니다. 아쉽게 입주하지 못한 예비 선발자에게는 일정 기간 잔여실에 대한 우선권을 인정합니다. 

선발은 센터 내외부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 위원단이 창업자와 구성원의 역량, 사업 계획의 구체성과 시장에서의 생존 가능성, 기획안의 참신성과 독창성, 예상되는 문화적, 산업 적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제출 서류 : 입주신청서 1부
회사소개서(포트폴리오) 1부
사업계획서 1부
개인정보수집활용동의서
선발심사절차 : 1차 - 내부 서류 심사 (3배수 선발) / 2차 - 전문 심사위원회 심사 (사업계획서 및 포트폴리오 심사)

 

Q :  출판 관련 창작자만 입주할 수 있나요?

A : 플랫폼 P는 기본적으로 출판과 출판 인접 영역의 창작자를 위한 공간이고, 관련 프로그램 등도 이를 위해 기획됩니다. 그러나 출판 사와의 협업 의지가 확고하고 관련된 비전을 지니신 분이라면 입주 가능합니다. 

 

Q : 출판 경험이 없어도 지원 가능한가요?

A : 출판 경험이 없는 예비 창업자분들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주 후 3개월 이내에 출판사등록증(출판 인접 분야 입주사는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Q :  입주실 임대료는 얼마 정도이고, 어떻게 납부하나요?

A : 관리비와 공과금을 포함한 임대료는 2인실 기준 대략 20만 원대 중반, 오픈오피스는 9만 원 정도입니다. 임대료는 매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임대료는 1년치 선납을 기준으로 하며, 분할 납부가 가능합니다. 분할 납부 시에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 법시행령 14조에 의거, 소정의 이자가 발생합니다. 관리비는 매월 선납이며, 공공요금(수도, 전기, 가스 등)은 익월에 실비 청구됩니다. 

 

Q :  실업급여 및 기타 출판 창업 지원사업과 중복 수혜가 가능한가요?

A : 입주 신청 자격에 실업급여 수급 여부를 제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국공립 창작·창업 공간 지원을 현재 받고 계시는 분들은 원칙적으로 선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 :  센터의 주소로 사업자등록 주소지 이전 신청을 할 수 있나요?

A : 입주사와 오픈오피스 창작자는 가능하지만, 워크플레이스 사용자는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운영 사무실에서 받으신 임대차 계약서를 가지고 관할 세무서를 방문해서 문의해주세요. (마포세무서, 서울특별시 마포구 독막로 234, 02-705- 7200) 

 

Q : 입주 기간을 연장할 수 있나요?

A : 입주 연장의 경우 1회까지 가능하며(총 2년), 사업 성과와 계획을 바탕으로 내 외부 심사를 거쳐 연장이 승인됩니다.

 

워크플레이스

 

Q : 워크플레이스 사용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워크플레이스는 매월 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서를 검토 후 사용 승인이 완료됩니다. 타인에게 불편을 주거나 차별적인 발언, 혐오 행위 등을 하시는 분은 멤버십 약관에 따라 퇴실 조치됩니다. 전체 사용 인원은 코로나19 방역 단계에 따라 조절 됩니다. 

 

Q : 워크플레이스 이용권의 일시 정지, 양도가 가능한가요?

A : 일시정지는 불가능하며 시작일로부터 1개월 단위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양도·대여하는 것 역시 금지되어 있습니다. 

 

대관

 

Q :  장소나 시설 등을 빌리거나 사용하려면 어떻게 신청하나요?

A : 장소는 홈페이지(www.platform-p.org)를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대관은 사전 예약과 승인을 통해 이루어지며, 규모나 행사의 성격, 출판문화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승인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출판사나 책문화 관련 단체, 마포구 주민 등에게는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1) 다목적실 

다목적실은 최대 8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강의실로, 코로나19 방역 2단계 기준으로 20 명 이내로 운영합니다. 비대면 온라인 북토크나 강의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스트리밍 장비와 전자칠판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출판 관련 컨퍼런스·출판기념회·저자 강연·세미나·워크숍·전시회 등 출판문화를 진흥할 수 있는 행사들에 주로 공간을 대여합니다. 

(2) 소강의실 

다목적실과 마찬가지로 출판 관련 행사들에 주로 대여하나 공간의 크기로 인해 소수 인원 의 회의· 미팅·워크숍에 알맞습니다. 정원은 16인이나 코로나19 방역 2단계 기준에 맞춰 8인 이내로 운영됩니다. 

(3) 멀티미디어실/편집실 

오디오·사진·영상 등을 다룰 수 있는 공간인 멀티미디어와 편집실은 입주 창작자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실에는 PC와 음향 장비, 사진 및 영상 촬영 장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편집실에는 고사양 PC와 A3 스캐너, 녹음 장비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Q : 장기 대관도 가능한가요?

A : 대관은 한 주체당 다목적실과 소강의실을 합쳐서 월 16시간, 최대 8회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별도의 기획안과 신청서를 제출하신 뒤 협약을 체결하셔야 합니다.

 

Q : 상업적 목적으로 대관이 가능한가요?

A : 외부인이 출입하는 유료 강좌나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방역 2단계 기준 다목적실은 24인, 소강의실은 8인 이하의 인원만 수용할 수 있습니다. 단, 신청자가 다른 분에게 다시 대관해 드릴 수는 없습니다. 물론 코로나 19 방역 수칙을 반드시 지키셔야 합니다. 

 

Q : 멀티미디어실/편집실의 장비들을 외부로 대여할 수 있나요?

A : 장비들을 지정된 공간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